지구상에는 자연이 만들었거나, 사람이 인위적으로 만든 거대한 동굴들이 많다는데요.

이 동굴들은 끝없는 깊이로 사람들에게 공포감을 주기에 충분하답니다. 세상에서 가장 큰 10개의 동굴들을 정리했답니다.

이 거대한 블루홀의 수심은 145m에 달한다.

수심이 너무깊어 짙은 남색을 띄고 있고, 여기에서 이름이 유래되어 "Great blue hole" 이라고 불린다.

세계에서 가장 큰 바다 구멍이며, 6~15만년 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예상된다.

Glory Hole 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남서부에 위치한 샌타바버라에 있다. 사람들에게 끝없이 빨려들어가는 오싹한 느낌을 들게하는 블루홀 중 하나다.

수심은 86m 정도이며 물을 다른곳으로 빼내기 위해 만든 인공 블루홀이다.

burning gates는 지옥문이라고도 칭한다. 밤이 되면 멀리서도 볼 수 있다고 한다.

이 구멍은 1950년대 구 소련이 천연가스를 캐기 위해 땅을 파다가 가스사고에 의해 발견됐다고 한다.

깊이는 20m 남짓하지만 주변에 아직도 가스 냄새를 풍기며 불타고 있다고 한다.

Chuquicamata copper mine는 칠레에서 가장 오래된 구리 광산이다.

세계에서 구리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광산이기도 하다. 깊이는 850M 정도라고 한다.

Minry diamond mine는 세계최대의노천 다이아몬드 광산이었으나 현재는 폐광 되었다.

러시아 동부에 위치하고있으며 깊이는 525M 정도다. 나선형의 깊은 땅굴, 가벼운 성능의 소형비행기가 상공을 날아 지나간다면 이 기류에 빨려 들어갈수도 있다고 한다.

Kimberley Big Hole은 1871년 다이아가 발견된 이래로 깊게 깊게 파고 들어갔다.

1914년 확인된 바로는 깊이 365M.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위치 하고있다.

이 Sinkhole은 일본에서 발생한 것이며, 역 근처의 다섯개 교차로를 파괴시켰다.

발생원인은 근처 지하철 연장공사로 인한 것으로 추정된다. 깊이 90M의 싱크홀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안겨주었다.

Udachnaya Pipe는 단층으로 나누어진 나선형 모양의 협곡형태. 러시아 다이아몬드 광산으로 깊이는 600M정도 된다.

Diavik diamond mine는 캐나다의 서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지하광산으로 쓰고 있다.

Bingham canyon mine는 미국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사람이 굴착한 동굴 중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